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갤러리/IT 제품리뷰

커스텀 수랭 입문(커스텀 수냉 입문) -1- 장점 및 단점

사진에 사용된 케이스는 메이커스잼 JAM02

 

팬으로 바람을 일으켜 열을 식히는 공랭과는달리 수랭 쿨러는 열을 흡수 및 전달하는 매체로 액체를 사용하며, 이 액체를 펌프를 이용해 순환시키는 방식으로 냉각을 실시한다. 워터 블록, 호스, 펌프, 물통, 냉각수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을 일체형 수행이라 하며, 라디에이터부터 피팅, 물통, 펌프, 워터 블록, 호스, 냉각수 등등을 각각 구해서 직접 조립하여 사용하는 것을 커스텀 수행이라고 한다. 일체형 수랭 쿨러가 출시되기 전에는 냉각수를 사용하는 쿨링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모든 것을 직접 조립해야 했던 관계로 커스텀 수행이라는 말을 굳이 쓸 필요가 없었으나, 일체형 수랭 제품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커스텀 수랭으로 구분하게 되었다.

-나무위키

 

 

일체형 수랭쿨러는 커스텀수랭과는 다르게 제품퀄리티와 초기불량(누수)에 따른 보상을 부품을 제조/유통한 기업에서 책임지는 형식입니다. 쉽게 살수있고 성능도 공랭대비 좋아서 PC시장에서 일체형수랭쿨러의 비중은 나날히 커져만 가는중입니다.

배틀그라운드,오버워치,AAA급 타이틀 게임들의 보급으로 PC시장의 파이가 커지면서 이젠 더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쿨러들.

접근하기 쉽고 대중적일것만 같은 이 제품군에도 하드유저들만의 영역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바로 커스텀 수냉식 시스템입니다.

 

 

출처 3RSYSTEM
출처 3RSYSTEM

 

일체형 수랭식과는 다르게 판매처에서 누수에 대한 보증을 해주지 않고 커스텀 수랭을 만드는 구매자가 직접 조립, 누수 테스트를거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기도 어렵고 전체적인 PC 시장 파이에 비하면 정말 극소수만 커스텀 수랭식 줄여서 "커수"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정한 공임을 받고 시스템을 커스텀 수랭식으로 만들어주는 업체도 있지만 그 수는 많지 않습니다.



만약에 개인이 커수를 하고 싶다면 커스텀 수랭의 단점 및 장점에 대해 확실하게 공부하여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장점만 취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장점


1. 본인이 빌드를 설계할 수 있다.

일체형 수랭 쿨러는 이름 그대로 일체형이기 때문에 라디에이터의 크기 및 길이나 펌프의 사이즈로 인한 램 간섭 등 케이스별 호환성이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텀 수랭을 하게 될 경우 ITX 사이즈부터 빅타워 사이즈까지 공간에 따라 맞춤식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리 까다로운 케이스라도 부품의 선택만 잘 한다면 부품 장착 및 완성이 가능합니다.

 

2. 아름다운 외관도 상당한 강점

커스텀 수랭 빌드에 사용되는 동관 파이프 같은 경우에는 단단하지만 매끈하게 쭉 빠진 느낌이 들고 튜브나 PETG 관 같은 경우에는 투명한 수로를 선택할 수 있어 수로 안에 흐르는 냉각수를 케이스 색상과 맞추거나 UV 발광 기능이 있는 색을 선택하는 등 사용자의 미적 취향에 맞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많은 하드유저들이 리스크를 안고 커스텀 수랭을 하는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외장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거나 두꺼운 라디에이터를 여러 개 사용하는 등 공랭이나 일체형 수 랭보다 온도면에서 유리함

시판되는 외장 라디에이터를 사용할 경우120mm 팬을 여러 개(9개~12개) 라디에이터가 케이스 밖에 나와있기 때문에 케이스 내부의 온도관리도 유리합니다.

물론 최상급 일체형 수랭 쿨러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경우 드라마틱 한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효과가 작던 크던 무조건 온도가 더 내려오기는 합니다.

 

 

단점

 

1. 누수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파츠 별로 구매가 가능하고 사용자 마음대로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누수에 대한 책임 또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커스텀 수랭 부품 전문 쇼핑몰 토리 시스템즈에서 누수 테스트기를 판매하고 있으니 입문자들은 이런 제품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K 누수테스트기

 

 

 

2. 문제는 역시 가

일체형의 경우 저렴한 제품은 4만 원대에도구매할 수 있을 만큼 가격대가 많이 내려왔지만 커스텀 수랭은 그렇지 않습니다.

라디에이터, 펌프, 수로, 물통, 피팅, 워터 블록  구매해야 할 개수가 많으며 개별로 보면 적어 보이지만 합계가 수십만 원은 훌쩍 넘어버립니다.

CPU 온도를 몇도 내리기 위해 수십만 원을지불한다는 선택은 합리적이지 않지만 하드유저로 넘어가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3. 빌드를 설계하고, 부품을 구하고, 조립을 하는 과정이 결코 짧지 않다.

시간은 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취미에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은 사치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고수들은 필요한 부품 대충 사서 뚝딱뚝딱 만들어버리지만 처음 입문하는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품 하나하나가 어디에 쓰이는지 알아야 하고 수로 종류니 금액이니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죠.

이미 커수를 결심했던 사람도 여기서 막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커스텀수랭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장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수유저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또 그 수가 적지 않은것을 본다면 분명히 커수만의 매력이 확실히 있는것같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커수 빌드시 선택할수있는 수로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